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정보디스플레이학과 로고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정보디스플레이학과 로고

INTRODUCTION

최첨단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희대학교(Kyung Hee Univ.) 이과대학 정보디스플레이학과 홈페이지 Overview 입니다.

메뉴

Overview

서브 컨텐츠

서브 컨텐츠

Overview
정보디스플레이란 Cathode ray tube (CRT), Plasma display panel (PDP), Liquid crystal display (LC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 등과 같이 인간과 시각 정보 교환을 행하는 모든 전자 장치를 의미하고, 현재 대한민국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 가고 있는 중요한 기술 분야입니다. 대한민국 산업을 선도해 나갈 정보디스플레이 리더 양성의 요람이 되자는 취지 하에 1997년에 대학원과정에서 정보디스플레이 전공이 개설되었고 2001년에 개설된 정보디스플레이 연계전공을 모태로 2004학년에 학부과정의 정보디스플레이학과가 신설되었습니다. 정보디스플레이학과는 물리학, 화학 등 기초 학문과 전자, 재료, 화학 공학, 경영 등 응용학문을 융합한 혁신적인 정보디스플레이 교과 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정보디스플레이 전공 강의를 실험·실습과 함께 진행하거나 동일 학기에 개설하여 디스플레이 설계 ·제작 - 분석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및 외국인 교수 초빙, 해외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하여 학부 교육의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 핵심산업으로 발전한 정보디스플레이 관련 산업분야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젊은 정보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자신문 '경희대 , 정보디스플레이학과 내년 신설'
- 지면일자 : 2003년 9월 30일

LCD 생산 세계 1위, PDP모를 생산 2위 등 세계 1위의 디스플레이 국가로 부상 중인 한국을 질적인 측면에서도 뒷받침하기 위한 정보디스플레이 학과가 국내 대학에 신설된다. 경희대학교는 내년부터 이과대학 내에 독립학과로 정보디스플레이학과를 신설키로 결정하고 최근 입학생 모집에 들어갔다. 그동안 대학원 과정에서 디스플레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과정은 있었으나 학부에 이같은 디스플레이 전문학과가 생긴 것은 국내외적으로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장진 교수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로부터 질적인 발전을 위해 학부과정부터 디스플레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과가 필요하다는 요청을 받아왔으며 학교측과 수년간 협의. 정보디스플레이학과를 신설하게 됐다” 며 “내년에 40여명의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정보디스플레이학과에서는 액정디스플레이(LCD), 플라즈마디스플레이(PDP), 유기 EL, 탄소나노튜브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계부터 공정, 시물레이션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교육하게 된다. 또 프랑스 에콜폴 리테크니크 등 외국 대학교와 공동 강좌를 개설, 최신 기술 트랜드를 배우게 되며 의무적으로 산업체에서 6개월간 현장 교육을 실시,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학생을 양성하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됐다.

EBS 입시 핫 라인(학과선택) - 정보 디스플레이학과 (영상)
- 게시일자 : 2016년 3월 28일

다양한 상상력과 첨단 과학으로 세상과의 소통을 꿈꾸다!
정보와 사람을 잇다! 정보디스플레이학과
디스플레이공학과, 디스플레이 반도체물리학과 등 다양한 형태로 개설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관련 학과들 중 최고로 쏟아지는 정보의 바다와 하드웨어를 융합하는 국내 최고의 학과.

특성화로 인해 희소성이 높고, 그로인해 가치도 높은 학과. 단지 다양한 학문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과.

[2018수시특집] '세계 최강업계 취업'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
- 2017년 8월 14일

입시시장에서 거론되는 대학서열은 이제 옛말이다.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는 대학보다는 학과에 주목해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입시 역시 정량평가보다는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정성평가가 중심으로 자리한, 특히 '학종시대'라 해도 무방할 2018학년 입시에선 특히 대학보단 학과다.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서울캠퍼스)의 경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해야 할 대표적인 학과로 꼽힌다. 교육과정은 '실험실습 중심 교육' '현장 중심 교육' '글로벌 교육'의 세 축으로 움직인다. 최근 5년간 취업률이 84%로, 취업의 질도 높다. 취업생의 대부분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로 취업을 하고 있는데다, 특히 국내대학 중 유일하게 학과단위로 LGenius 프로그램을 운영, 매년 10~15명의 학생들이 3학년 말에 장학생으로 선발돼 졸업 후 LG디스플레이 입사가 확정된다. 매년 5~6명 정도는 Ecole Polytechnique 대학의 복수학위제도로 입학을 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흐름에서도 디스플레이 업계의 전망은 장밋빛이다. 디스플레이는 각종 전자기기에 쓰이는 화면표시장치를 말한다. TV 모니터 스마트폰을 넘어서 이제는 냉장고 자동차 광고 및 메뉴판 등 수많은 디스플레이가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녹아있다. 특히 미래 디스플레이로 촉망받는 화면 뒤가 보이는 투명 디스플레이와 쉽게 휠 수 있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서 더 나아가 책처럼 접을 수 있는 폴더블과 돌돌 말 수 있는 롤러블 디스플레이, Augmented Reality(AR) & Virtual Reality(VR)과 같은 증강현실 가상현실 디바이스, 3차원 공간에 영상을 보여주는 홀로그램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이미 개발이 거의 완료됐고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산업 변화 발맞춘 교육…글로벌 디스플레이 인재 육성한다
- 2019년 7월 1일

'수출활력촉진단 2.0' 출범 등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범정부적 지원을 받고 있는 디스플레이 품목은 앞으로도 전망이 밝다. 인간과 시각 정보 교환을 행하는 모든 전자 장치를 의미하는 디스플레이는 한국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 가고 있는 중요한 기술 분야이기도 하다

경희대학교는 이처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디스플레이 분야 인재 육성에 집중하고, '한국 산업을 선도해 나갈 정보디스플레이 리더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1997년 대학원과정에서 정보디스플레이 전공을 개설한 이후 2004년 학부과정의 정보디스플레이학과를 최초 신설했다.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는 물리학, 화학 등 기초 학문과 전자, 재료, 화학 공학, 경영 등 응용학문을 융합한 혁신적인 정보디스플레이 커리큘럼을 개발해 교육 중이다. 학과는 현재 한국의 국가 핵심산업으로 발전한 정보디스플레이 관련 산업분야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